[사실은 이렇습니다] 청도 소싸움 경기 관계 지자체와 함께 운영 관리를 강화 중이며, 이해관계자 및 동물보호 단체와 함께 발전적 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 정책브리핑

본문 바로가기

사실은 그렇습니다.2026-01-17 19:58:59

[사실은 이렇습니다] 청도 소싸움 경기 관계 지자체와 함께 운영 관리를 강화 중이며, 이해관계자 및 동물보호 단체와 함께 발전…

 


< 주요 보도내용 >


 


  117() 이데일리 "승부조작에 마약 투혼까지"'청도 소싸움' 충격 민낯(댕냥구조대)기사에서 농식품부는 명백한 규정 위반을 인지하고도 공사의 말만 믿고 재개장을 허가 하였고, 그동안 소싸움이 '전통 소싸움 경기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합법적인 경기라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고 보도하였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 설명 >


 


   정부는 청도 소싸움 운영의 관리 강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청도군과 함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고, 싸움소의 복지를 강화하기 위한 대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싸움소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싸움소 등록정보 전수조사 실시, 출전 싸움소 오류 방지를 위한 비문채취 시스템 도입, 싸움소 복지 증진을 위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운영, 시설 현대화 및 우권(牛券) 발매 건전화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청도공사 운영실태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필요한 조치 등을 취하겠습니다.


 


  특히, 약물 과다 주입, 부상 싸움소 경기 출전 등 동물학대 행위에 대해서는 동물보호법에 따라 강력하게 조치할 계획입니다.


 


  * 동물보호법 위반(10조제2항제1) :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 벌금


 


  청도 소싸움의 발전적 개선을 위해 싸움소 농가, 청도군 등 이해관계자 및 동물보호단체가 함께 논의 할 수 있는 협의체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추가 보완 대책도 조속히 마련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제1유형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본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2026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을 이용하였으며,해당 저작물은 '농림축산식품부, 홈페이지주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로그인 후 공감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