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렇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과 함께 활기찬 '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정책브리핑

본문 바로가기

사실은 그렇습니다.2026-01-02 16:32:55

[사실은 이렇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과 함께 활기찬 '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농촌진흥청은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과 함께 활기찬 '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보도내용 >



□ 2025.12.31.(수) 대전일보는 「농촌 소멸의 시대...농촌진흥청 역할은?」기사에서,



 ○ "농촌진흥청 '2025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의 '농업・농촌 현안해결' 항목이 농업 현안 해결에 치중된 내용이다."라고 보도했습니다.









< 농촌진흥청 설명 >



□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현장에서 필요한 농업기술의 개발·보급뿐만 아니라 농업인·농작업 안전, 청년농업인 안정정착 지원, 치유농업 및 농촌관광 활성화 등 농촌 현안과 관련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 올해에도 국민주권정부 출범 2년 차를 맞아 농촌진흥청은 '더 커가는 농업, 함께 행복한 농촌 실현'을 비전으로 농업 현장의 현안 해결과 함께 활기찬 농촌을 만들기 위해 다음 사항을 중점 추진할 계획입니다.



 ○ 현장밀착형 안전관리로 사고 없는 안전한 농촌 현장을 조성하기 위해 '농업인안전과'를 신설하여 국가차원의 농작업 재해예방 체계를 구축하고, 농작업안전관리자 확충과 농업인 온열질환 예방 요원 신규 선발하여 현장 활동을 강화합니다.



   * 농작업 안전관리 농가수: ('25) 2천 농가→('26) 105



 ○ 농촌을 누구나 살고 싶은 삶터·일터·쉼터로 만들기 위해 농촌특화지구 시범모델 및 농촌관광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농촌관광을 위한 서비스 기준을 마련합니다.



 ○ 농촌의 새로운 소득 창출을 위해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지역특화작목 발굴 및 투자를 확대(26작목→46)하고, 치유농업 산업화 촉진을 지원합니다. 또한, 미래 농업의 자산인 청년농업인의 역량강화와 R&D 연구성과를 적용한 기술 컨설팅을 통해 농산업 창업을 활성화해 나갑니다.



   * 청년농업인 R&D 기술창업 지원사업('26): 30개소, 60억원






□ 앞으로도 농촌진흥청은 농업인과 국민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희망을 실현하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1유형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본 저작물은 '농촌진흥청'에서 '2026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을 이용하였으며,해당 저작물은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주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로그인 후 공감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