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의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 참여 확대 추진 > 정책브리핑

본문 바로가기

정책뉴스2025-05-20 16:58:00

우리 기업의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 참여 확대 추진

기획재정부는 지난 19일 세종에서 제2차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 관계부처 협의회를 열어 부처별로 국제금융기구와의 협력 현황을 발표하고, 우리 기업들의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사업 참여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문지성 개발금융국장은 "국제 분쟁 이후 재건 수요, 기후변화 지원 등 증가하는 개발수요에 대응해 국제금융기구 조달시장도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며 "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분야의 우수한 공공기관, 민간 기업이 신탁기금 사업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사업들이 국제금융기구 차관사업의 타당성 조사 등 대형 인프라 사업의 초기단계인 경우가 많아 신탁기금 참여 확대가 우리 기업의 후속 인프라 사업 수주로도 연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303030.jpg기획재정부 청사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기획재정부는 우리 정부가 출연 중인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별로 기금의 주요 지원 분야와 최근 승인사업 및 후보사업안 등을 공유했다.



관계 부처에서도 디지털 행정, 물 관리(상·하수도) 등 우리 기관과 기업이 해외 경쟁력 있는 세부 분야 등을 설명하며 신탁기금의 효과적 운용방향에 대해 제안했다.



또한, 최근에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사업을 수주한 공공기관들도 참석해 구체적인 수주 절차와 경험, 국제금융기구와의 협력 확대를 위한 시사점 등을 발표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올해부터 국제금융기구 조달 관련 민간 전문가 육성을 위해 교육과정을 신설(5·10월 연 2회)했다고 밝히고, 국제금융기구 진출 전략부터 세부적인 입찰서류 작성방법까지 교육할 계획이라고 안내했다.



기재부는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국제금융기구 조달 전문가 육성 등 관련 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노력하기로 했다.



문의: 기획재정부 국제기구과(044-215-8720)



제1유형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본 저작물은 '기획재정부'에서 '2025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저작물명(작성자:선경철)'을 이용하였으며,해당 저작물은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주소'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화나요

0

슬퍼요

0

로그인 후 공감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